종아리통증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종아리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위염 증상, 원인, 진단, 치료, 관리법 총정리

위염 증상, 원인, 진단, 치료,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위염의 진단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에 통증을 느끼면 위염이라고 추측을 합니다. 또한 속쓰림, 소화불량을 느낄 때 이를 위염이라고 생각하죠.
그리고 병원에 찾아가서 내시경 검사를 하는 경우 의사들은 내시경을 통해 위를 직접 관찰하는 의사들은 특징적인 징후를 확인 후에 이를 위염으로 진단합니다.
반면에 임상의사와 병리의사의 경우에는 위염을 진단하는 기준이 조금 다릅니다.
임상의학자들은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바탕으로 진단을 내립니다. 위내시경을 실시해 분명한 위계양이나 식도염 등이 발견되지 않아도 환자가 불편함을 호소할 경우 이를 신경성위염 혹은 비궤양성 소화불량으로 정의하죠.
병리의사들은 조직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위염을 진단하죠.
위염의 분류
위염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소화불량
위계양이나 식도염같은 증상이 없는 소화불량 증상들을 일컬어 모두 ‘비궤양성 소화 불량’이라 합니다.
내시경에서 염증발견
위내시경에서 관찰되는 징후와 조직에서 발견되는 염증 세포, 그리고 그 원인이 규명된 경우입니다.
위염의 원인
위염 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많이 먹거나 급하게 먹는 것, 매운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위장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헬리코박터 균에 감염되는 것을 원인으로 인해 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진통제나 소염제, 아스피린 같은 약물, 심한 스트레스, 흡연과 음주 등이 위염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개인의 생활습관과 식습관, 심지어는 스트레스 수준까지도 영향을 받는 질병이기 때문에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염의 진단
위염을 진단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위 내시경입니다.
이 검사는 카메라 렌즈가 달린 내시경을 사용해 위장 점막의 색조 변화, 표면의 결절성 변화, 점막 혈관의 투영도 등을 관찰하며 위 점막이 얕게 벗겨지는 밀란 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염의 치료
위염의 치료는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증상이 없는 급성위염이나 만성위염은 대개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산 억제제나 위장점막보호제가 투여되며, 흡연, 음주,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등은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상태가 좋아질때까지 이를 자제합니다.
위염의 예방
위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흡연과 음주를 줄이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며, 규칙적인 식사와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건강검진 시스템이 잘 되어 있으므로, 대상이 되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조기에 위염을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