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원형탈모증 초기, 증상, 원인, 치료, 스테로이드주사

원형탈모증

원형탈모증 초기, 증상, 원인, 치료 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원형탈모증은 탈모의 일종으로 머리카락이 원형의 형태로 빠지는 질환입니다.

흔히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여기기도 하지만 여러가지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징적으로 원형탈모의 탈모부위와 탈모가 아닌 부위가 명확한 경계와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탈모부위를 관찰했을 때 두피의 색깔이 붉은빛을 띄며 반질거림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가진 상태를 원형탈모라고 진단합니다.

 

원형탈모증 원인

원형탈모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인 T세포의 과도한 활동입니다.

T세포는 원래 나쁜 균을 공격하는 역할을 하지만, 만성 염증이나 다른 원인으로 과도하게 활동하게 되면 자신의 조직을 공격하게 되는데 이 때 모낭을 공격하여 원형 탈모를 유발하게 되죠.

따라서 원형탈모는 면역질환과 연관이 있으며 갑상선 질환, 폐편망성 빈혈, 아토피, 루프스 등의 질환을 가진 사람들 중 일부에서도 원형탈모가 동반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원인들과 별개로 스트레스는 역시도 원형탈모의 발생을 촉발합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증가하면 면역체계를 약화시키고 원형탈모를 유발하게 되죠.




원형탈모 증상

원형탈모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전 크기의 빠진 부분

원형 탈모는 작은 원형으로 빠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족 중에 원형 탈모나 자가면역 질환을 가진 사람이 있을 경우, 원형 탈모의 발생 가능성이

탈모 부분의 두피상태

원형탈모가 생기는 부분의 두피는 보통 깨끗하고, 탈모가 시작된 부분은 빨갛게 보일 수 있습니다.

탈모 부분의 모발상태

원형 탈모가 발생한 부분에서는 모발이 더 이상 자라지 않으며, 때때로 모발 뿌리 주변에서 굵은 모발이 가늘어지는 현상이 관찰됩니다.

원형탈모 관리방법

원형탈모 관리방법은 진단 후 해당 환자의 상태와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원형 탈모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 방안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테로이드 치료

원형 탈모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테로이드는 면역 체계를 억제하여 T세포의 과도한 활동을 제한함으로써 원형 탈모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면역 반응조절 면역체계를 조절하는 다른 약물도 원형탈모 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약물은 면역 체계의 과도한 반응을 억제하여 모낭에 미치는 손상을 줄입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원형 탈모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므로 스트레스 관리는 원형 탈모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요가, 명상, 충분한 수면, 건강한 식단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원형 탈모의 진행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연고

특정 외용제는 모발 성장을 돕거나 두피의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련된 글>

새치 원인 및 치료 총정리

Back To Top
Search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