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신장이상증상 , 신장 안좋을때 증상

신장이상증상

신장이상증상 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신장은 우리 몸의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장기입니다.

신진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노폐물을 몸 바깥으로 배출하며, 우리 몸의 pH 밸런스를 유지하고,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는 호르몬을 분비하죠.

그러나 신장은 망가질 때까지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립니다.

신장질환의 초기단계에서는 증상을 잘 알아채지 못하고 신장기능이 70~90%이상 망가졌을 때 쯤 알아채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아래와 같은 신장이상증상 들이 일시적이지 않고 장기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 신장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성 피로와 무기력증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적혈구를 만드는 호르몬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 적혈구가 부족해집니다.

이로 인해 산소 공급이 부족하게 되고, 독소와 불순물이 혈액에 계속 쌓이게 되어 피로감과 무기력증이 나타납니다.




기억력 감소와 인지기능 장애

신장기능 저하가 심해지면 기억력이 떨어지고 인지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뇌로의 산소 공급량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소화 불량, 식욕 부진, 구토

신장은 몸의 노폐물을 여과하는 기능 저하 시, 소화기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은 기능이 70%가 망가져도 특별한 증상이 안나타나지만 90%이상 떨어지게 되면 소화기계 이상이 나타납니다.

노폐물 여과기능을 하는 신장이 이 기능을 못해서 몸이 억지로 노폐물을 배출하려고 하면서 발생하는 구토와 헛구역질 등의 증상입니다.

 

부종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몸의 수분밸런스가 깨집니다.

소변 생성에 문제가 발생하면 수분이 몸에서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건조와 가려움증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피부 건조증과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표면이 건조해지는것은 체내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요변화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빈번한 소변 또는 소변을 보기 힘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희끗희끗하거나, 거품이 많이 나거나, 피가 섞인 경우에도 신장 문제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단백뇨와 혈뇨 증상을 보이게 되죠.

 

가슴통증 및 숨가쁨

신장기능 저하로 인해 체내에 산과 염기를 조절하는 기능이 망가지게 되면 몸이 산성으로 변해갑니다.

이때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위해서 숨이 가빠지죠.

또한 유해한 물질들이 쌓이면 이러한 물질들이 심장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이나 심장 박동수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끊임없는 구토, 식욕 부진, 다른 건강 문제로 인해 체중 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냄새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체내 노폐물이 축적되면 입 안에서 악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들이 감지되면 병원을 방문해 소변검사, 피검사, 초음파 검사등 정밀검사를 받아보도록 합니다.

또한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신장 기능 저하가 심각한 건강 문제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이러한 증상들이 반드시 신장 문제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른 병이나 상태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은 의료진의 판단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관련된 글>

B형간염의 원인, 증상, 치료, 관리

Back To Top
Search
error: Content is protected !!